본문 바로가기

자료실

[보도자료] 강원도 7월 관광, 재방문 ‘마니아’층 기반 소규모 내륙관광지 부상 상세보기 - 제목,내용,파일 정보 제공
[보도자료] 강원도 7월 관광, 재방문 ‘마니아’층 기반 소규모 내륙관광지 부상
내용 - 전월대비 강릉 부연동마을(243%), 홍천 용오름마을(125%) 방문 급증 -

□ 강원도관광재단(대표이사 강옥희)은 7월 빅데이터 기반의 강원관광 동향분석 발표를 통해, 올 7월 도 방문 전체 관광객은 1,338만여 명으로서 소위 ‘마니아’의 재방문을 통해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소규모 내륙관광지 방문객이 급증했다고 31일 밝혔다.

□ 금년 7월 방문객은 전월 대비 274만여명 증가한 26% 증가율을 보였다. 반면 전년 동월 대비 102만명 감소한 7%의 소폭 감소세를 보였는 바, 전년 대비 감소 이유는 전년 7월에 비해 방역수칙이 강화된 점과 최근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속 심리적 부담으로 여행수요가 일부 자제된 것으로 추정된다.

□ 시군별 전월대비 관광객 증가율에서는, 고성군이 약 33.8%로 가장 높았으며, 이어서 평창군, 영월군, 태백시 순으로 나타났다. 고성군은 토성면, 죽왕면 등의 해수욕장을 중심으로 방문객 증가가 나타났다. 이는 인근 양양군과 강릉시의 사회적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대체 피서지로써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.

□ 특히, 7월 주요 관광지 세부분석 중 해발 400미터 이상의 ‘하늘아래 첫 동네’라 불리는 강릉시 부연동마을과 홍천군 마을주민들이 운영하는 용오름마을은 재방문 관광객의 소규모 내륙관광선호 경향으로 각각 243%, 125% 증가율을 나타났다. 또한 평창군 계방산 오토캠핑장, 춘천시 강원숲체험장이 각각 88%, 75% 증가하였는바, 이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도내 관광지 중 소규모 내륙관광지인 점과 수도권에서 재방문하는 관광객의 비율이 높은 것이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.

□ 출발지별 동향을 보면, 경기도 남양주시가 35만여 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서울특별시 송파구와 강남구, 경기도 화성시 순으로 방문하였다. 특히, 올 6월 인천광역시 서구가 올 2월 이후 처음으로 20위권에 진입한 후 7월에도 방문객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서울과 경기도에서 인천으로의 관광시장 확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.

□ 관광소비 면에서는, 약 1,755억 원의 소비규모로 금년 6월 대비 약6.4% 상승한 105억여 원의 소비 증가세를 보였다. 전체 소비 중 음식 소비가 1,171억 원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, 숙박 소비는 336억원으로 약 20%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.

□ 강원도관광재단 정태훈 스마트관광팀장은 “7월 관광동향에서는 코로나19 상황 속 강원도의 비대면 내륙 자연관광지를 통해 도 관광의 청정, 안심관광 콘텐츠 발굴의 필요성을 제시해 볼 수 있었다.”고 밝혔다.

[붙 임] 2021년 7월 강원관광 동향분석 1부. 끝.
파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