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자료실

[보도자료] 강원도관광재단, 공공데이터로 반려동물 스마트관광 시대 선도 상세보기 - 제목,내용,파일 정보 제공
[보도자료] 강원도관광재단, 공공데이터로 반려동물 스마트관광 시대 선도
내용 - 올 5월 행안부 ‘공공데이터 기업매칭 공모’ 선정, 공공데이터 활용한 ‘댕댕여지도’ 인기 -

□ 강원도(도지사 최문순)와 강원도관광재단(대표이사 강옥희)은 도내 반려동물과 동반 가능한 숙박, 식당, 카페, 체험시설 등의 관광지와 동물병원을 포함한 430여개 정보를 공공데이터화 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다고 14일 밝혔다.

□ 이번 공공데이터 구축 및 개방은 올 5월 강원도와 강원도관광재단이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(NIA)에서 공동 주관한 ‘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’ 공모에서 ‘상위권’ 과제로 선정되어 2억여 원의 정부지원금을 확보하여 추진되었다.

□ ‘강원도 반려동물 동반관광 공공데이터’는 웹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 반려동물 동반관광지의 정보를 외부 개발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Open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로, 누구나 상업적 또는 비영리적으로 열람, 수정, 복제, 재배포가 자유롭도록 구축되었다.

□ 이에 특정 프로그램 코드의 구현 방식을 알지 못해도 데이터를 간편하게 활용하여 스마트관광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 이번 공공데이터는 자체 사이트(pettravel.kr/)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, 향후 공공데이터 포털(data.go.kr)을 통하여 제공될 예정이다.

□ 특히, 관광재단은 이번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내 반려동물 동반관광 정보를 한눈에 찾을 수 있는 웹서비스인 ‘강원 댕댕여지도’(dangdangmap.net)를 지난 9월 8일 출시하였으며, 3개월 만에 13만여 건의 상세 페이지 누적 조회수를 달성하였다.

□ 또한 이번사업은 NIA의 데이터 전문가들을 통해 사전 교육을 받은 도내 일경험 수련생(청년인턴)이 함께 실무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인재의 디지털 분야 경력 형성의 기회를 마련하였다.

□ 강원도 스마트관광 관계자는 “이번 공공데이터 사업은 디지털 가치창출 차원에서 공공정보를 민간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데 의미가 깊으며, 앞으로도 강원도와 강원도관광재단이 함께 반려동물 스마트관광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.”고 밝혔다.
파일